본문 바로가기

일상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 모음 (발성법 동영상 추천)

유튜브 해보려고 생각 중인데(사실 일년째 생각만 하고 있다...) 유튜브를 여러개 보다보니 참 목소리가 중요하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노이즈 많이 끼고 답답한 목소리의 영상은, 내용이 아무리 좋더라도 구독해서 즐겨 듣지는 않게 되었기 때문.

하지만 내 목소리는 코맹맹이 소리가 심하고 맑지 않고 탁한 편이라 제대로 유튜브를 해보려면 발성법을 교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도 구글링을 해보니까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에 관한꽤 괜찮은 발성법 훈련 유튜브가 있더라.

코맹맹이 소리 고칠 수 없을까?

어릴적부터 내 목소리는 비음이 많고, 코맹맹이 소리가 심하기 때문에 내 콤플렉스였다. 특히 그냥 말할때는 나는 잘 모르겠지만 녹음해서 들을 때면 내 목소리가 참 코맹맹이 소리라는 것이 확 느껴진다.(;ㅅ;)

그래서 나름 목소리를 개선해보고자 그동안 발성법 유튜브 여러개 봤었다. 보이스 트레이닝 클래스를 한번 가본적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다는 영상을 보더도 발성법에 대해 전혀 기초도 모르는 나에게는 도대체 한국어인데 이게 뭔소리인가 싶었던 영상들이 많았다. 마치 박진영이 "공기반 소리반"이라고 하는것처럼 들리는 것이 전혀 감이 안 오는 상태. 그러다가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 찾던 중 이 영상들은 최근 봤는데 오.... 이거다 싶은 맘이 들었음.

아래는 내가 본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에 관한 유튜브 발성 훈련방법들 중 특히 괜찮다고 생각했던 영상들 모음이다.

"코맹맹이 소리를 맑은 목소리로 바꾸는 방법"

일단 영상을 켜자마자 우지은 유튜버님께서 목소리가 너무 맑으셔서 신뢰가 딱 갔다. +_+ 코맹맹이 소리에 대한 발성법 영상인데 딱 내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짚어주는 영상인 것 같다.

우지은 지식나눔TV

우지은님 영상 보고 많이 연습해봐야겠지만 내가 찾은 코맹맹이 발성 교정 영상중에서 제일 쉽게 설명해주는 것 같아서 맘에 들었다.

"키톤'을 활용해서 '나의 베스트 톤'찾기"

남지윤님 스피치 영상은 정확히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에 관한 영상은 아니지만 역시 맘에 들었던 발성법 영상이다. 사람의 목소리는 여러가지 톤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베스트톤을 찾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다.

이 유튜버분도 목소리가 굉장히 좋으시다. 내가 생각하는 굉장히 이상적인 목소리에 가까운 느낌? 내가 이분의 반만 되는 목소리면 정말 자신있게(?) 유튜브 시작할 수 있을것 같은데...

남지윤의스피치테라피

남지윤님 말씀대로 나만의 키톤을 찾는것은 참 중요한 과정인 것 같다.

사실 예전에 들었던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에도 그때 선생님께서 비슷한 말씀을 해주셨는데 사실 그때는 수업만 듣고 와서 집에서 따로 연습을 안해서(ㅠㅠ) 내 베스트 톤을 제대로 찾지 못했다.(반성...) 보이스 트레이닝때 배웠던 것 지금은 다 까먹었는데, 이 영상을 참고해서 베스트톤을 찾아봐야 할 것 같다.

"천만원들여 목소리 바꿨습니다."

유정햇살님은 아나운서 출신이신데 그래서 그런지 발음도 목소리도 참 좋으시다. 무슨 말을 하든 참 믿음이 절로 가는 신뢰감 가는 목소리다. 이 영상에서는 하루 5분 연습 꾸준히해서 목소리 개선하는 발성 훈련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시는데 듣기 간단해보이고 꾸준히 연습하기 좋아보인다.

유정햇살

유정햇살님은 발성 훈련 뿐만 아니라 발음 연습에 대해서 알려주신다. 사실 발음와 발성은 따로 떼내놓고 볼 수 없을 것 같다. 신뢰감 가는 목소리를 만들면서 둘다 연습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마치 쪽집게 과외 선생님이 핵심 요소만 딱딱 말씀해주는 것처럼 잘 정리된 노하우 영상이라서 참 좋은것 같다.

마무리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 훈련을 시작하더라도 당장 목소리가 바로 바뀌진 않겠지만 분명 훈련한 만큼 점점 좋아질거라는 확신은 있다. 뭐 내가 성우나 아나운서 될것 아니고, 그냥 듣기좋은 일반인 정도(?)만 개선하면 충분히 만족한다.

요즘 같은 유튜브 전성 시대에서 신뢰감 가는 듣기좋은 목소리란 얼마나 높은 가치가 있을까. 앞으로도 점점도 본인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가 될텐데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개선해가야겠다.

까먹지 말고 오늘부터 하루 조금씩이라도 코맹맹이 소리 교정 방법 영상들보고 연습해야지.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