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네이버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단점 비교하기

블로깅을 시작할 때 어느 플랫폼에서 시작할지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저 역시 계속 그부분을 고민해왔는데요. (사실 고민을 길게 하는것보단 그냥 아무곳이나 골라 빨리 글을 올리는게 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블로깅 플랫폼 별로 제 나름대로 장단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네이버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단점 비교하기

#1 네이버 블로그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뭐니뭐니에서 강력한 노출(=방문자 트래픽)입니다.  국내 검색엔진의 1위가 네이버라는 것은 아직까지는 확고부동한 사실입니다. (시간이 갈 수록 점점 구글 검색이 많아진다고 해도) 아직까지 네이버를 따라잡기는 요원한 일이죠.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블로그에게 가점을 주고 있는 것은 누가 봐도 확실합니다. 만약 비슷한 퀄리티의 글을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각각에서 동시에 쓴다면 분명히 네이버 블로그가 제일 쉽게 상위노출이 된다고 봅니다. 똑같은 노력을 들이더라도 네이버 블로그가 더 많은 방문자를 모을 수 있고, 그만큼 더 쉽게 블로깅을 할 수 있죠. 

[단점]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단점은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는 점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자사 광고인 애드포스트만 지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같이 스크립트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는 광고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아마 많은 분이 이 이유 때문에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애드센스 광고를 달 필요가 없다면 (즉, 블로깅 목적이 광고 수익이 아니라면) 네이버 블로그는 괜찮은 선택입니다. 이웃이나 댓글관리 등으로 자사 홍보를 하기에 유리하고, 혹은 적당한 방문자 수로 체험단이나 광고/리뷰 포스팅으르 하는식으로 나름의 수익화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과 장점을 바꿔서 생각하면 된다고 봅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스킨 편집 기능을 통해 원하는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에디터도 비교적 사용하기 편리해서, 워드프레스에 비해 어려움 없이 포스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리트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비교한다면, 무료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 트래픽 걱정을 안해도 된다는 점 역시 좋은 점입니다. 

 

[단점]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네이버 검색 트래픽을 모으기에 상당히 불리합니다. 다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이 부분에서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약간의 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점은 역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한다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장단점은 거의 유사합니다. 따라서 보통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비교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에 비해 자유도가 높은 대신 사용하기가 조금 더 어려운 편입니다. 다만 처음에 관리 난이도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면 굉장히 높은 자유도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만 쓰이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전세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훨씬 많은 플러그인과 테마가 존재한다는 것 역시 큰 이점입니다.

 

[단점]

높은 자유도 대신 사용성이 어렵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블로깅의 목적이 컨텐츠를 생산하는것에 있는데,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 종종 수단과 목적이 반대로 되는 경우가 나타나곤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느라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 등) 정작 포스팅(컨텐츠)에 소홀하게 되는 역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역시 워드프레스 운영 숙련도와 상관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완전 무료가 아닙니다. 오픈소스이긴 하지만 도메인도 구매해야 하고, 호스팅 비용도 월마다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설치를 직접 하기 어렵다면 대행 업체에 세팅을 맡겨야 하는데 이때 어느 정도 비용이 나갈 것을 고려야 합니다. 콘텐츠 제작 외적으로 생각보다 신경써야 하는 것이 많죠. 물론 대행 업체에 맡기지 않고 직접 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초반에 학습 비용이 소요됩니다.

 

만약 처음 블로깅을 시작한다면 워드프레스 보다는 좀더 블로그 포스팅에 집중할 수 있는 네이버나 티스토리 쪽이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 결론

블로그 플랫폼은 사실 취향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장단점이 확실한 만큼 호불호가 꽤 갈립니다.

 

저는 얼마 전까지는 워드프레스가 제일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티스토리도 꽤 괜찮은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 플랫폼이 아닌 컨텐츠 그 자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