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python3 라는 명령어 대신 python 으로 실행하기 (mac)

mac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python은 버전 2.x입니다. 요즘 사용하는 python 3.x대를 설치하게 되면 버전은 2.x대와 3.x대가 구분되어서 실행되게 됩니다. 

 

- 명령어 python 입력시 => 버전 2.x대 실행됨.

- 명령어 python3 입력시  => 버전 3.x대 실행됨.

 

하지만 매번 python3를 실행할 때마다 3붙이기 귀찮기 때문에, 그냥 python만 입력해도 python3 명령어가 실행되도록 바꿔보겠습니다.

 

 

python3 라는 명령어 대신 그냥 python으로 실행하기 (mac)

 

 

alias를 사용하면 python3 대신 python만 입력해도 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bash_profile 파일을 수정해봅시다.

 

$ vi ~/.bash_profile

 

vi 에디터로 bash_profile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은 python3에 대한 path가 있을 것입니다.

 

 

# Setting PATH for Python 3.7
# The original version is saved in .bash_profile.pysave
PATH="/Library/Frameworks/Python.framework/Versions/3.7/bin:${PATH}"
export PATH

 

위와 같이 Python 3.x대 path의 위에 다음과 같은 alias를 추가합니다.

 

alias python="python3"

 

alias는 기존의 명령어에 직접 다른 별명을 붙여주어서 실행가능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렇게 한줄을 추가해주면 이제 python만 입력해도 python3를 입력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wq

 

변명한 bash_profile을 저장하고 vi 에디터를 나옵니다. 만약 바로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더 입력하면 됩니다.

 

$ . ~/.bash_profile

 

python 명령어로 버전을 확인해봅니다.

 

$ python --version
Python 3.7.1

 

기존의 2.x 파이썬이 아닌 3.x대 파이썬이 나오면 제대로 적용이 된 것입니다.